258 0 0 0 13 0 4년전 0

돌문화 제주 스토리텔링(2) 돌하르방

돌 문화 스토리텔링 돌하르방

가장 제주적인 것은 무엇인가? 제주는 예로부터 ‘삼다’ ‘삼무’ ‘삼보’의 고장이었다. 삼다라 하면 ‘바람’ ‘여자’ ‘돌’이 많음에서 제주돌이 가장 제주적인 것이다라는 전제를 하에 여기서는 돌에 대한 문화 시리즈로 10권 기획 중 제2권 째로 돌하르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돌하르방은 동그란 두 눈, 굳게 다문 입, 벙거지 모자를 쓴 제주 화산암(현무암)으로 만든 제주 수호신이다. 예전에 제주를 삼읍으로 나누어 행정을 펼 때 제주읍에서는 돌하르방을 ‘우석목’, 정의읍에서는 ‘무석목’, 대정읍에서는 ‘무석목’이라 명명 되는 돌하르방은 육지부에서 장승(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의 역할(기능이 좀 다르다)을 비슷하게 하는 것이라 보면 될 것이다. 표지는 자연 속에 어우러진 돌 문화 스토리텔러 양성과정 겉표..
가장 제주적인 것은 무엇인가?
제주는 예로부터 ‘삼다’ ‘삼무’ ‘삼보’의 고장이었다. 삼다라 하면 ‘바람’ ‘여자’ ‘돌’이 많음에서 제주돌이 가장 제주적인 것이다라는 전제를 하에 여기서는 돌에 대한 문화 시리즈로 10권 기획 중 제2권 째로 돌하르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돌하르방은 동그란 두 눈, 굳게 다문 입, 벙거지 모자를 쓴 제주 화산암(현무암)으로 만든 제주 수호신이다.
예전에 제주를 삼읍으로 나누어 행정을 펼 때 제주읍에서는 돌하르방을 ‘우석목’, 정의읍에서는 ‘무석목’, 대정읍에서는 ‘무석목’이라 명명 되는 돌하르방은 육지부에서 장승(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의 역할(기능이 좀 다르다)을 비슷하게 하는 것이라 보면 될 것이다.
표지는 자연 속에 어우러진 돌 문화 스토리텔러 양성과정 겉표지에 가운데 원형만 두 컷만 돌하르방과 돌하르방공원의 돌 형체를 한데 모은 사진을 변형하여 추가하여 시리즈를 구분하였다.
사진작가(한국사진작가협회·민속사진연구회회원/사진전수회·사진책 수십권)
문학평론가(교육학박사·명예문학박사/제주대학교·한라대학교 겸직교수지냄/종이책·전자책수백권집필/박화목아동문학상·동화구연가상·아동문학창작상 등 수상)
통일단체(평통자문위원·민통교사협의회장·통일교육위원·동화섬이사장·남북교육교류위원회위원·제주통일미래연구원회원·한국해양아동문화연구소장/통일책 수권 집필)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